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속도 내는 개성공단…'금강산 회담' 남북관계 변수로

입력 2013-08-20 11:50 수정 2013-08-20 22:36

북한, 19일 남북공동위 초안 보내와

정부, 북 금강산 회담 제의에 아직 반응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19일 남북공동위 초안 보내와

정부, 북 금강산 회담 제의에 아직 반응 없어

[앵커]

북한이 개성공단 실무를 담당할 남북공동위원회의 운영안을 우리 정부에 보내왔습니다. 위원회 구성이 마무리되면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준비작업이 시작됩니다.

통일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오대영 기자! 북측의 운영안, 어떤 내용이 담겼습니까?

[기자]

네. 북한이 어제(19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남북공동위원회 구성안을 보내왔습니다.

남북공동위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합의서 초안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동위의 밑그림인 점에 미루어보면, 위원장의 직급과 인원, 세부조직, 분과위별 역할 등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통일부는 내일쯤 우리 정부의 합의서 초안을 북측에 보낼 예정이었는데, 북한이 예상보다 빨리 공동위 구상을 먼저 전달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정부는 이를 검토한 뒤 답변을 보내게 됩니다.

남북공동위원회는 개성공단의 관리와 운영에 관해 남북이 함께 결정권한을 가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동안에는 북측이 개성공단 운영권을 독점했기 때문에 일방적인 폐쇄조치가 가능했지만, 앞으론 어렵게 됩니다.

[앵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 진전된 게 있나요?

[기자]

개성공단은 속도를 내고 있는데, 이산가족 문제는 더딥니다.

북한이 금강산 문제를 이산가족 상봉과 연계해 논의하자는 의도를 밝힌지 이틀이 지났고, 우리 정부는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어제 두 문제를 분리해서 대응한다는 원론적인 방침만 밝힌 상태입니다.

이산가족 상봉 성사가 무르익고 있는 와중에, 금강산 문제가 자칫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북측도 이산가족 실무회담을 금강산이 아닌 판문점에서 하자는 우리의 제의에 아직 반응이 없습니다.

순풍이 불던 남북간 대화 국면에, 금강산 문제가 최대 변수가 됐습니다.

관련기사

남북관계 훈풍에 걸림돌?…"5.24 유지" 일단 원칙 고수 북한이 '금강산 관광'에 목매는 이유는…'모기장 이론' 정부, 깊어가는 '금강산' 고민…북한 제안에 '좌고우면' 박근혜 대통령 "이산상봉 계기로 남북관계 발전되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