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강경대응 방침 시사…사법적 조치 관측도

입력 2013-11-26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한 얘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정치부의 임소라 기자 나와있습니다.

어제(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어조가 상당히 강경했던 것 같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발언하는 것을 여태까지 지켜보면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는 상당히 목소리가 커집니다.

어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특히 그랬는데요.

"박 대통령은 취임 후 최고 강경발언을 했다"고 이렇게 일부 조간에서 제목을 뽑기도 했습니다.

특히 "앞으로 혼란과 분열을 야기하는 일에 대해서는 절대로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겠다" 이런 언급을 할 때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 이후에 정 총리가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서 언급했는데, 정 총리의 발언은 훨씬 직접적이고, 구체적이고 수위가 높았습니다.

"대한민국을 파괴하는 행위고 적에 동조하는 것"이라고까지 규탄했습니다.

[앵커]

물론 정홍원 총리의 이런 발언은 청와대와 교감이 되어 있는 내용이겠죠?

[기자]

그렇죠. 하루 사이에 박근혜 대통령이 국군 통수권자로서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했고, 행정부 수반인 국무총리가 연이어서 강경대응을 밝힌 것은 당연히 사전에 여권에서 의견을 조율한 적이 있지 않겠느냐, 이런 관측을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앵커]

당정청이 어제 강경대응 방침에 대해서 실제로 사법조치 같은 구체적인 조치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 이런 관측도 있던데 어떻습니까?

[기자]

앞서 통합진보당에 대해서 사상초유의 정당해산심판 청구라는 초강경 카드를 쓰지 않았습니까.

이런 사례 때문에 이번에도 단순히 경고에 그치는게 아니라 사법적 조치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 것이고요.

어제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알아봤는데, 아직까지는 대통령과 총리 발언에 따른 후속조치가 구체적으로 준비되고 있다는 이런 움직임은 감지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제 자유청년연합 등 일부 보수단체가 박 신부를 국가보안법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요.

전주지검 군산지청에서 박 신부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되어서 수사를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검찰에서 상당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할 경우에는 상당한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청와대나 정부 입장에서도, 강경하게 발언했다 하더라도 상대가 야당같은 정당이 아니라 종교단체라는 경우에 있어서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런데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뿐 아니라 다른 종교 인사들까지 대통령 사퇴 촉구에 가세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죠?

[기자]

모레 조계사에서 진보적 승려모임인 실천불교승가회가 시국선언을 할 예정이고요.

개신교 움직임도 만만치 않습니다.

개신교 목사들은 전북 지역에서 시국 기도회를 연다는 계획이고, 다음 달 부터 9일부터 성탄절까지 서울광장에서는 금식 기도회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렇게 박 대통령 사퇴 촉구에 가세하고 있는 종교인들이 전체 입장를 대변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요.

그런데 지난 정부, 이명박 정부에서도 특정 종교, 즉 불교와 대통령이 자주 맞서는 모습이 자주 비춰지면서 종교갈등이다, 이런 지적이 있었기 때문에 여권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문제가 여야간의 첨예한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인데, 이번 정부의 강경대응 방침에 대해서 민주당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민주당은 박 신부의 연평도 관련 발언에 문제가 있다는 점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NLL발언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는 모습이죠.

그렇지만 정부가 이렇게까지 종교인의 발언을 "종북발언이다" 이렇게 강경대응 하는 것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정국을 전환시키려는 정략적 의도가 있는거라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서 민주당이 요구하는 특검을 받아들이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오히려 '종북 논쟁', '이념 논쟁'으로 오히려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불만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국론분열 용납 않을 것"…정 총리도 가세 전주지검, 박창신 신부 관련 고발장 접수…수사 검토 대정부 질문 마무리…'시국미사·교과서 문제' 공방전 개신교·불교계 일부 정권 반대 집회 예고…논란 확산 백남해 신부 "종교계 원로로서 쓴소리…정치권 귀기울여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