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문서 조작' 분노한 일본 시민들 거리로…"아베 퇴진"

입력 2018-03-13 21:40 수정 2018-03-13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어제(12일) 전해드린 대로 아베 총리는 부인 아키에씨와 연관된 부동산 스캔들 문제로 정권의 명운까지 걸린 상황에 놓인 신세입니다. 아베 총리의 자진 사퇴론이 여당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더 주목할 점은 시민들이 나섰다는 것입니다. 도쿄를 연결하겠습니다.

윤설영 특파원, 총리 관저로 모여든 시민들이 '아베 퇴진' 구호를 내기 시작했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어제 뉴스를 전해드렸던 시각에 총리 관저 앞에서는 아베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습니다.

1000명 가까이 모였는데요.

한 시민운동가가 트위터로 제안한 시위에 순식간에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모였던 것입니다.

오늘 집회에 참석했던 한 시민을 직접 만났는데요, 얘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사사키 나오미/집회 참석자 : 국민의 재산을 훔친 것이나 다름 없어요. 저는 아베 정권의 즉각 퇴진을 원합니다.]

한 시민은 "일본의 체질이 이상하다, 정권에 확실히 노라고 외쳐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지금도 이 시각에 관저 앞에서는 "거짓말을 멈추고 진상을 밝히라"는 시민들의 집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앵커]

시민들의 분노가 이렇게 큰 것은 관료사회의 조직적인 은폐 내용이 워낙 좀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얘기들이 나오죠.

[기자]

네. 일본 사회에서 관료들, 이른바 캐리어들이 차지하는 사회적 위상은 한국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재무성은 최고 선망의 조직인데요.

그런 재무성이 지난 1년 동안 거짓말을 해온 것이 드러난 것입니다.

한 사학재단에 국유지를 헐값에 넘기는 과정에 총리 부인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을 감추기 위해서 문서 300여 곳을 조작했다는 것이 드러난 것인데요.

전직 재무성 관료들도 "전대미문의 사건"이라고 혀를 차는 것을 보면, 일반 시민들이 느꼈을 배신감은 더 컸을 것 같습니다.

[앵커]

앞서 국세청 장관이 책임을 지고 사임을 했는데, 아베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의 사퇴로 혹시 확대될 조짐도 있습니까?

[기자]

전날 여론조사에서는 정권의 2인자 격인 아소 타로 부총리가 사임해야 한다는 여론이 70%를 넘었습니다.

하지만 아소 부총리는 오늘도 사임할 뜻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도리어 '원인규명과 재발방지가 내 임무다"라면서 아베 총리에 이은 유체이탈 화법을 구사했습니다.

아베 총리 부인 아키에씨의 국회 출석 요구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핵심 인물들이 버티기에 들어간 모양새입니다.

[앵커]

문서 조작의 지시가 이제 누구에 의해서 이뤄졌느냐, 이제 여기에 따라서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두 사람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벌써 차기 총리 이름이 거론된다고 하던데. 그 얘기는 어떤 얘기입니까?

[기자]

일본 언론들은 이 문서조작이 누구를 위해서, 그리고 누구의 지시에 의해서 이뤄졌는지 밝혀지게 된다면 아베 정권이 지금처럼 버티기는 힘들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 만난 한 일본 기자는 아베 총리가 오는 가을 예정된 총재선거에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정기 여론 조사에서 차기 총리 후보감을 묻는 질문에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순식간에 치고 올라왔습니다.

그밖에도 기시다 후미오 정조회장, 노다 세이코 총무상 등이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앵커]

사실 윤설영 특파원을 연결하면 북핵문제, 남북회담, 북미회담에 대한 일본의 대처방안, 이런 것을 얘기를 들어야 되는데 상황이 이쪽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 얘길 계속 들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어쩌나…"문서조작은 공무원의 비행" 설명에도 스캔들 확산 일본 사학스캔들, 문서조작 일파만파…아베총리부부 이름 삭제돼 '일본 패싱' 견제도 벅찬데 스캔들까지…'내우외환' 아베 '달라진' 일본 아베 '의자 차별 의전'…서훈 국정원장 접견 땐 평등 아베 "비핵화 전제 北과 대화 평가"…서훈 "한일협력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