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협 "한미 FTA, 가격경쟁력 증대 효과"

입력 2012-03-14 1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발효로 국내 무역업체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한덕수) 국제무역연구원은 14일 무역업체 61곳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한 '한미 FTA 발효에 따른 국내외 기업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섬유 업체인 D사는 미국에서 대만을 비롯, 현지 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는데 FTA로 관세가 없어지면 가격이 낮아져 현재의 가격 열세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문구류 생산업체인 B사와 C사도 FTA 발효로 5%의 관세가 즉시 철폐됨에 따라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인도와 비교해 가격경쟁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FTA를 '무기'로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업체들도 많았다.

조명기기를 만드는 L사는 거래제의서 작성시 'FTA 관세인하로 바이어의 혜택이 늘어난다'는 문구를 삽입할 예정이다.

FTA를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계획한 R사는 올해 수출이 최소 20%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용민 통상연구실장은 "아직 FTA 활용을 위한 원산지 규정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중소업체가 많아 FTA 교육, 현장 컨설팅, 전문가 파견 등에 정부와 무역 관련기관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소 무역업체들은 지난달에 개소한 'FTA 무역종합지원센터'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농식품부 "한ㆍ미 FTA 농어업 악영향 제한적" "한미 FTA, 외국인 투자유치 훈풍" '한국산 맞나요?'…FTA 원산지 검증요청 급증 24조 FTA 농어업 지원금, 8조는 경북 와야 한·미 FTA 오늘 밤 12시 발효 … 분주한 기업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