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아파트서 70대 경비노동자 사망…"관리자 갑질에 힘들었다"

입력 2023-03-15 06: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서울 대치동의 한 아파트에서 일하던 70대 경비 노동자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유서에는 관리 책임자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고 적혀있었습니다.

먼저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아파트, 경찰 옆에 운동화 한 짝이 놓여있습니다.

70대 경비 노동자 박 모씨의 신발입니다.

박 씨는 오늘(14일) 아침 출근 직후인 오전 8시 20분쯤 근무하던 아파트 주차장 인근에서 숨진채 발견됐습니다.

불과 40분 전 동료에게 유서를 보냈는데, 관리책임자의 갑질 때문에 힘들다는 등의 내용이었습니다.

유서 첫 줄부터 "나를 죽음으로 끌고가는 관리자는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책임져야 한다"고 적었습니다.

동료들도 박 씨가 관리책임자 때문에 힘들었다고 전했습니다.

[박씨 동료 : '지시하면 복명복창해야지' 군대도 아니고 그런 식으로 인격적으로 모욕을 많이 줬더라고요. 매일 한 시간씩. 직원들을 시켜서 사진 찍어 보내라, 근무 제대로 안 하고 졸고 있는 사람 보내라… 하나의 갑질이죠. 툭하면 큰소리치고.]

경비대장이었던 박 씨는 사흘 전 일반 경비원으로 강등을 당했다고 합니다.

[박씨 동료 : 얼마나 심리적 압박을 받고 그랬으면 거기서…]

이에 대해 해당 관리책임자는 JTBC에 "박씨에게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준적이 없다"며 "강등이 아니라 본인이 원해서 인사조치를 한 것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유서에도 내가 어떤걸 괴롭혔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 아파트에서 일하던 70대 청소 노동자도 일주일 전에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아파트 주민들은 '죽음의 굿판'을 멈추라는 대자보를 붙이기도 했는데 가해자로 지목된 관리 책임자는 "재건축을 둘러싼 주민간 갈등으로 음해를 받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잇따른 죽음에 경찰도 수사에 나섰습니다.

계속해서 함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4일) 숨진 경비노동자 박 씨의 유서에는 또 다른 죽음이 적혀 있었습니다.

"청소노동자의 죽음에 책임지라"는 겁니다.

일주일 전 집에서 숨진채 발견된 청소노동자 김 모씨에 대한 내용입니다.

김 씨는 두 달의 수습 기간이 끝난 뒤 정식 직원이 되지 못하고 계약이 종료됐는데 그 다음날 심장마비로 숨졌습니다.

[해당 아파트 주민 : (숨진 청소노동자는) 연세가 좀 있으시지만 집안의 가장이고 나오지 말라 하니까 충격이 굉장히 크셨던 것 같다고.]

일주일 새 두 명의 노동자가 연이어 숨지자 아파트 내부엔 "인격을 보장받는 일터가 됐으면 한다"는 대자보가 붙었습니다.

노동자들이 "부당한 인사조치와 인격적 모멸감을 견디지 못했다"며 "죽음과 비이성의 굿판이 되어간다"고 바판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관리책임자는 "지병을 앓다가 돌아가신 걸로 알고 있고, 해고가 아니라 본인이 그만두겠다고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재건축 싸움 때문에 주민들이 자신을 음해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김씨의 지인 역시 JTBC와의 통화에서 "자의로 그만두고 싶어하는게 말이 되느냐"며 "관리책임자가 왕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오늘 숨진 박 씨의 유서 등을 토대로 위법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