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제품도 없는 F-15SE 전투기 믿을 만한가? 논란 예고

입력 2013-08-18 1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우리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에서 사실상 단독후보가 된 F-15SE, 사일런트 이글은 우리의 영공을 믿고 맡길 만한 전투기일까요? 이 문제를 놓고 벌써부터 논란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남궁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F-15 사일런트 이글(SE)은 재원에 따르면 장점이 많은 기종입니다.

경쟁 기종들보다 동체가 큰 대신 최고 속도가 마하 2.5로 가장 빠르고, 작전반경도 가장 넓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우리 공군이 운용 중인 F-15K의 개량 기종인 만큼 부품 호환성이 뛰어나고, 13톤에 이르는 무기를 실을 수 있어 무장능력도 우수하다는 겁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재원이 아직 모두 예상치라는 겁니다.

보잉사는 아직 우리측에 사일런트 이글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당연히 검증도 이뤄졌을 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모체가 된 F-15가 1967년 모델이어서 프레임 자체가 낡았다는 지적과 함께 장점으로 내세우는 부품수급도 되려 약점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신인균/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 (F-15이 가장 많은) 미국과 일본이 2030년 전후로 모두 폐기를 합니다. 그렇게 되면 F-15의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업성지게 되고, 결국 우리는 부품수급에 시달리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 현대전에서 필수인 스텔스 기능이 처음부터 장착 설계된 게 아니어서 완벽하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됩니다.

한·미동맹에 대한 정치적 고려가 차세대 전투기 사업에 영향을 끼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러다 보니 방위사업추진위원회 결정 과정에서 위원들 사이에 이견이 노출될 것이란 예상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차세대 전투기 유로파이터 탈락…'F-15SE' 단독 후보 우리 기술로 만든 경공격 전투기 'FA-50' 첫 실전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