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필리핀 트럼프' 유력 대선 주자 "범죄자 모두 처형"

입력 2016-05-04 21:24 수정 2016-05-04 23: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현상은 미국에만 있는 게 아닌가 봅니다. 얼마 남지 않은 필리핀 대선에서 '필리핀의 트럼프'로 불리는 후보가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당선되면 범죄자를 모두 처형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는데 찬반 여론이 팽팽합니다.

최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오는 9일 필리핀 대선에서 가장 주목받는 후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지난해 10월 출마 때만 해도 군소 후보에 불과했지만, "취임 후 범죄자를 모두 처형하겠다" 는 공약을 내걸며 유력 주자로 떠올랐습니다.

검사출신으로 22년간 다바오시 시장을 지낸 그는, 자경단을 운영해 범죄자 1700여 명을 재판 없이 처형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필리핀 대통령 선거 : 취임 후 3~6개월이면 됩니다. 대통령이 되면 군경을 풀어 마약왕과 깡패들을 모두 죽여버리겠습니다.]

각종 막말과 사법 절차를 무시하는 태도에 불구하고 여론조사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열풍에 대해 아시아 최대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 교계가 우려를 드러냈습니다.

주교회의 의장이 나서서 "언행과 공약에 부족함이 많은 후보를 지지해서는 안 된다"며 이례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힌 겁니다.

30년 전 시민혁명으로 쟁취한 민주화 이후, 도리어 심화한 정치권 부정부패에 지친 국민들이 극단적 독설에 열광하기 때문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41% vs 39%…트럼프, 여론조사서 클린턴 처음 추월 유럽 각국 국경 폐쇄…난민들, 다시 '죽음의 바다'로 오바마, 트럼프 때리기 "경력 부족? 미인 많이 만나" 트럼프 유세장, 찬-반 시위대 '난투극'…20여명 체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