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부활…17부 3처 17청 개편

입력 2013-01-15 21:58 수정 2013-01-15 2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JTBC 뉴스9, 저는 새로운 시대의 길 안내자, 전영기입니다. 안녕하십니까 황남희입니다. 1조 9천억원 짜리 택시법. 오늘(15일) 세종시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첫 국무회의가 열렸는데, 국회에서 넘어온 택시법안에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대선 포퓰리즘 공약 1호, 여야가 합의해 통과시켰죠. 택시법안이 택시기사들에게 도움되는 게 아니라 업자들 배만 불린다는 것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입니다. 박근혜 당선인도 그냥 넘어갔기에 할 말이 없으실텐데요. 이명박 대통령님, 임기말이지만 거부권 한번 행사하시죠. 마지막까지 일하는 대통령, 힘 한번 쓰시길 바랍니다.

1조 9천억원이 어느 정도냐면요. 0세에서 5세 아동이 있는 모든 가정에 양육수당, 학교폭력 예방사업, 자살예방사업, 그리고 국회에서 삭감된 극빈층 의료지원 예산 2800억원까지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65세 이상 모든 분에게,월 20만원을 지급한다는 기초노령연금 그 재원도 여기서 가져다 쓰면 되겠네요.

네, 오늘 첫 소식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조직개편안이 오늘 나왔습니다. 경제부총리, 산업통상자원부 부활, 박근혜 인수위의 첫 작품 한번 보실까요.

봉지욱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정부 조직 개편안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경제부총리제의 부활입니다.

[김용준/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 이번 정부조직 개편은 국민 행복 시대를 열기 위한 국민 안전과 경제 부흥이라는 당선인의 국정 철학과 실천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경제각료에 힘을 실어주며 경제살리기에 초점을 맞춘겁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총리급으로 격상됩니다.

과학기술 정책과 진흥, 정보통신 진흥을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됐고,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해양수산부도 5년 만에 부활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15부 2처 18청인 정부 조직은 17부 3처 17청으로 확대 개편됐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바꾼 정부조직을 다시 돌려놓은 셈이 됐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만든 특임장관은 폐지됐고 현 정부가 교육부와 과학기술부를 묶어놨던 것을 미래창조과학부가 생기면서 교육부가 따로 떨어져 나간겁니다.

또 노무현 정부때의 산업자원부는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가 됐다가 이번에 산업자원통상부로 돌아왔습니다.

경제부총리 역시 현 정부가 폐지한 걸 5년만에 살렸습니다.

이밖에 국민 안전 기능이 대폭 강화되면서 행정안전부는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식품의약안전청은 차관급인 식품의약안전처로 격상됐고, 해양경찰청이 해양수산부로 소속을 바꾸었습니다.

중소기업청의 기능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인수위는 부처간 세부 업무 조정과 대통령 직속 위원회에 대한 개편 사항은 추후 발표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새 정부조직, 국회 통과 전망은?…민주당 "일단 협력" 보수정권의 '큰 정부' 실험…웃는 부처 vs 우는 부처 '대탕평 총리론' 다시 급부상…명망 높은 전남 인사? "미래부가 ICT까지.."…정부 조직개편에 기대·우려 교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