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정부조직, 국회 통과 전망은?…민주당 "일단 협력"

입력 2013-01-15 2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 조직 개편안은 이제 국회로 공이 넘어가게 됐습니다. 5년 전엔 여야 간 갈등 끝에 새 정부 출범 사흘을 남겨두고 가까스로 통과됐죠. 이번엔 어떨까요? 야당은 일단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지만, 암초도 도사리고 있습니다.

공직사회 반응과 함께 이윤석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한 공직 사회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습니다.

조직의 지위가 격상되거나 기능이 강화되는 부처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반면, 폐지되거나 축소되는 쪽은 불안감에 휩싸여 있습니다.

부처의 절반 가까이가 나눠지게 될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예고도 없이 이렇게 돼 놀랐다"면서 "초상집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새누리당은 소관 상임위원회 심의를 개시하기로 하는 등 이달 임시국회 처리를 위해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이상일/새누리당 대변인 : 새 정부가 순조롭게 출범할 수 있도록 정부조직 개편안 조속 처리에 적극 협조해 주기 바랍니다.]

민주통합당은 절차상의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일단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습니다.

[박용진/민주통합당 대변인 : 원활한 법적처리를 위해 협력하겠지만 전문가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통해서 확정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런 부분이 생략된 채 진행된 것은 안타깝습니다.]

여야는 일단 오는 24일 임시국회를 열기로 잠정 합의했지만,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어 이 문제로 진통을 겪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5년 전 이명박 당선인 시절에는 통일부 존폐를 둘러싼 여야간 줄다리기 끝에 새 정부 출범 사흘을 남겨두고 정부 조직 개편안이 가까스로 통과됐습니다.

관련기사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부활…17부 3처 17청 개편 '대탕평 총리론' 다시 급부상…명망 높은 전남 인사? "미래부가 ICT까지.."…정부 조직개편에 기대·우려 교차 전담부처 신설 좌절…방통위 '당혹' 공무원 100만명 시대 열리나…관가 구조조정 태풍불 듯 유민봉 일문일답 "최소화 원칙, 필요한 것만 개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