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몽준 "오픈프라이머리 긍정 검토해야"

입력 2012-05-16 15:47 수정 2012-05-16 17:06

"새누리, 통진당보다 투명하다 할 수 있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 통진당보다 투명하다 할 수 있나"


정몽준 "오픈프라이머리 긍정 검토해야"


대권 도전을 선언한 새누리당 정몽준 전 대표는 16일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논란과 관련, "당 차원에서 긍정적인 검토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 대전시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황우여 대표가 오늘 아침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제없이 심도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는데 공정하게 잘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지난주 한 여론조사를 보면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지지가 53%, 현행 방식 지지가 30%로 나왔는데 오픈프라이머리 찬성이 거의 두 배"라면서 "12월 대선을 위해서는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하는데 그 지지의 시작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다. 국민의 지지와 참여를 거부하면 지지받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 측근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려고 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대표는 이어 새누리당 정당운영 방식에 대해 "통합진보당 폭력사태는 투명성 문제 때문에 발생했는데 지난 4.11 총선 때 새누리당 지역구 공천이 투명했는지, 비례대표 당선자 24명 중 어느 후보가 왜 1번이고, 왜 24번인지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지 못했다"면서 "투명성 면에서 통합진보당보다 낫다고 할 수 있는지 되돌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과 같은 제도와 관행으로는 고질병이 더 심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대선의 시대정신에 대해선 "많은 사람들이 '복지'와 '서민경제 살리기'라고 하는데, 이는 하나의 과제"라며 "저는 정치개혁을 통해 국민을 통합하는 게 가장 중요한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행 헌법 내에서도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시키고 제도적으로 고칠 것은 고치고, 투명성을 확보하지 않은 정당에 대해 국고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반드시 없애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박근혜 전 대표의 대세론에 대해 "올해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새누리당 지지율에 5%를 더해야 승리할 수 있다"며 "하지만 지난 4.11 총선에서 우파연대의 지지율이 좌파연대에 뒤진 만큼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정 전 대표는 "박근혜 전 대표와 가까운 의원들이 나에게 '지지율이 얼마 안 되는 사람이 경선규칙을 얘기하고 있다'고 비아냥거리고 있는데, 지지율은 계속 변한다"며 "이제 그런 표현을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닻 올린 황우여 대표 체제…'경선룰' 발등의 불 새누리당 대선경선 '오픈프라이머리' 쟁점 급부상 심재철 "오픈프라이머리 본격 검토해 달라" 초반부터 물밑 신경전…여야 대선 주자 '용틀임' 잊고픈 97년…'9룡 경쟁체제 재연될라' 새누리 긴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