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노무현 정권 인사 뒷조사 "조기사퇴 압력 받았다"

입력 2012-04-02 22:16 수정 2012-04-03 00:13

전 정권 장관 A씨 JTBC와 단독 인터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 정권 장관 A씨 JTBC와 단독 인터뷰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4월 2일 월요일 JTBC 뉴스10 입니다. 총리실의 불법 사찰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습니다. 의혹이 쏠리고 있는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된 정부 산하기관의 기관장등을 뒷조사하고, 이들을 조기 사퇴시키는데 역할을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A씨가 JTBC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자진사퇴한 데는 윤리지원관실의 압력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구동회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년 전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의 불법 사찰을 주도했던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노무현 정부에서 임명된 공기업과 정부 산하단체 임직원의 뒷조사를 통해 이들을 조기 퇴출시키는 데도 역할을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사정기관의 한 관계자는 불법사찰의 주역인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의 지시로 2008년 6월 '청와대 하명'이라는 제목이 달린 문건이 공직윤리지원관실에 내려왔다고 말했습니다.

이 문건에는 참여정부 시절 임명됐던 정부 산하단체 기관장과 지방병원 감사 등 약 80여 명의 이름이 적혀있었다고 합니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팀별로 10여 명씩 대상자를 할당했으며, 이들을 특별감사라는 명목으로 뒷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사 결과 일부 인사들의 공금 유용, 법인카드와 관용차의 사적 유용 등의 비위 사실이 드러났고, 지원관실 직원들이 당사자들을 만나 사퇴를 종용했다는 겁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장관을 지내고 이어 정부 산하기관 기관장에 임명됐다 임기를 3개월 남겨놓은 2008년 9월, 도중 하차한 A씨는 자신이 자진 사퇴한 배경엔 총리실 윤리지원관실의 압력이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A씨/참여정부 장관 출신 : 8월말이 되니깐 총리실에서 사람들이 나왔어요. 교육부에서도 정권 바뀌었으니 사표를 내줬으면 해서… 나도 명예가 있는데 그만둘 명분이 있어야 하는거 아니냐 이랬죠. 총리실에서 나왔어요. 나와서 내가 그만 둘 이유가 뭐냐…. 뭔 얘길하냐면 그만 두지 않으면 밑에 사람들 여러가지로 괴롭습니다. 자기들도 책임이 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공직윤리지원관실은 A씨가 공관 지원비를 유용했다는 혐의를 잡고 사퇴를 종용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본인은 억울해 합니다.

[재단에서 관사를 얻어준 것이지… 그 계약서도 우리 OO총무가 계약해서 얻어준 것이지…. 제가 돈을 받고 손을 댈 이유가 전혀 없죠.]

A씨는 관련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으나 앞서 KBS 사장직에서 물러난 정연주 전 사장과 이 문제를 논의한 뒤 사퇴를 결심했다고 털어놓습니다.

[정연주 KBS사장 끝나고 바로 우리한테 온거예요. (정 전 사장에게)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나 자문을 구했는데 못 견디니깐 그만 둬라 그게 좋겠다고…]

한편 법원은 불법 사찰을 총지휘했던 이영호 전 비서관에 대해 내일(3일) 영장실질심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실체 드러난 경찰 정보력…불법 사찰 문건 대부분 수집 KBS 새노조 사찰폭로 오류…"검토할 시간이 부족했다" 청와대 "참여정부때에도…" 불법사찰 논란 '일파만파' 검찰 "'사즉생' 각오로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할 것" "이영호, 이 대통령과 수시로 독대"…MB는 보고받았나 청와대 "사찰문건 80% 노무현 정부 것"…민주 "떠넘기기" 3년간 전방위 사찰…'BH 하명' 청와대 지시 정황 포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