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65세 이상 임플란트 건보 적용…지킬 수 있는 약속일까?

입력 2012-12-21 17: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당선인은 노인 임플란트, 4대 중증질환 같이 꼭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는데요.

박 당선인의 보건의료 공약을 천권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어금니가 없어 딱딱한 음식을 먹지 못하는 72살 윤영식 씨.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지만, 수백만 원의 치료비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윤영식/서울 영등포동 : (어금니) 3개가 빠져 있는 상태인데, (임플란트)하려면 돈이 많이 들잖아. 돈 없어서 못하지.]

하지만,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이 실현되면 이런 고민은 사라집니다.

65세가 넘는 임플란트 대상자들에게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어금니부터 시작할 계획입니다.

심장병, 중풍과 같이 막대한 치료비가 드는 4대 중증질환도 100%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현재 75% 수준인 4대 중증질환의 건강보험 보장율을 2016년까지 100%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박근혜/대통령 당선인 (12월 8일 광화문 유세) : 돈 때문에 병원에 가지 못하고 병에 걸리면, 가정 경제가 무너지는 일 결코 없도록 하겠습니다.]

60%대인 전체 건강보험 보장률도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평균 수준인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무상의료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대신, 소득별로 일정액 이상의 의료비는 국가가 부담하는 방안을 택했습니다.

최하 소득층의 경우 1년 병원비가 50만 원을 넘으면 국가가 대신 내줍니다.

제일 잘 사는 사람은 500만원까지 스스로 부담해야 합니다.

치매 환자들을 위한 혜택도 확대됩니다.

[박인숙/새누리당 의원 : 중증 치매환자들은 (노인 요양) 서비스를 받고 있는데, 경증 치매환자들의 부담은 가족들이 고스란히 떠안고 있습니다. 경증 치매환자들도 노인 요양 서비스를 해주겠습니다.]

관건은 예산 확보입니다.

박 당선인 측은 이 공약들을 실현하려면 5년간 14조 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예산을 마련할지는 제시하지 않아서 헛공약에 그칠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관련기사

선행학습 출제 금지된다, 박근혜 시대 우리의 교육은… 박근혜 "아동·미성년자 대상 성범죄, 무조건 엄벌 처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