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총장 "서울 핵안보회의서 북핵문제 논의 기대"

입력 2012-03-14 08:43

"정식의제 아니지만 양자협의 가능‥北 참여는 난망"


"유엔, 다자 차원 안전체제 강화 행동계획 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식의제 아니지만 양자협의 가능‥北 참여는 난망"


"유엔, 다자 차원 안전체제 강화 행동계획 제

반기문 총장 "서울 핵안보회의서 북핵문제 논의 기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오는 26∼27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북한 핵문제에 대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유엔본부의 총장 집무실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핵안보 정상회의는 특정 국가의 비확산 문제를 다루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북핵 문제는 정식 의제로 상정되어 있지 않다"면서도 "세계 주요국가 정상들이 참여하는 만큼 양자협의 등 별도의 계기에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 핵문제의 심각성이 있고, 특히 한국이란 무대에서 이뤄지는 만큼 일부 국가들 사이에서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 필요성과 한반도의 비핵화를 달성함으로써 현재 국제사회가 걱정하는 핵안보 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게 아니냐는 의견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서울 정상회의 참가 가능성에 대해서는 "최근의 북한 내부 상황과 한국 정부의 초청에 대한 그간의 반응에 비춰 볼때 얼마 남지 않은 이번 회의에 참석을 기대하기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유엔이 서울 정상회의에서 제기할 의제와 관련, "다자 차원의 핵안보와 원자력 안전체제 강화를 위한 몇가지 행동계획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대량파괴무기 비확산과 핵테러리즘 방지를 위해서는 금융제재 측면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도 갈수록 이 분야를 중시하는 만큼 적극적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 핵테러 의심이 있는 국가나 조직에 대한 국제사회의 금융제재 필요성을 역설할 것임을 시사했다.

또 "고농축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같은 핵분열 물질의 근원적인 차단이 이뤄지지 않는 한 여타 조치들은 반쪽 대응에 불과하다"고 언급, 답보상태인 핵분열물질생산금지조약의 협상 개시를 촉구할 방침임을 내비쳤다.

반 총장은 4년으로 구체적 시한이 정해진 프로세스의 반환점에 열리는 이번 핵안보 정상회의는 미진한 분야를 찾아내고 새로운 조치도 협의하는 포럼이 될 것이라며 "특히 동일본 대지진 발생 1년여만에 이뤄지는 이번 회의는 핵안보 뿐만 아니라 원자력 안전 문제도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특별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국가별 이행보고서의 비교 검토를 통한 개별 국가의 핵안보 역량 강화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기능 보강을 비롯한 다자적 차원의 핵안보와 원자력 안전체제 강화, 동일본 원전 사태에서 취약성이 확인된 정부와 민간 부문의 파트너십 증진 방안 등 3가지 분야에서 성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반 총장은 2010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이어 국제안보 분야의 최고위급 포럼인 핵안보 정상회의가 고국에서 열리게 된데 된데 대해 자랑스럽게 여긴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이번 정상회의는 대한민국이 경제는 물론 국제안보 분야에서도 위상을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있다"며 "이번 회의의 성공을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가 한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핵사찰 곧 받을 것" 핵무기 없는 세상 외친 오바마 '핵정상회의' 산파역 북한 이용호 "IAEA 핵사찰 가까운 시일 내에 할 것" 6자회담 대표, 뉴욕서 물밑 접촉…북핵 문제 해결점 찾나 6자회담 대표들 뉴욕에서 물밑 접촉…재개 '청신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