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지시위에 놀란 중국, 방역 완화…정책 급변에 '우왕좌왕'

입력 2022-12-07 20:50 수정 2022-12-07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이 3년 동안 유지해온 제로코로나 방침을 사실상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백지시위로 드러난 반정부 민심을 감안했단 분석인데, 오히려 이번에는 너무 급하게 봉쇄를 풀면서 불안하단 시민들도 있습니다.

베이징 박성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위생당국이 강제 방역 핵심 조치 대부분을 없애기로 했습니다.

더이상 정기적으로 PCR 검사를 하지 않고 확진되더라도 강제 격리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미펑/중국 위생건강위 대변인 : 더 이상 코로나 음성 증명을 검사하지 않고 건강코드도 확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도 음성 확인이 필요 없습니다.]

지난주 백지 시위가 시작된 지 열흘 만에 나온 조치입니다.

다만, 봉쇄조치가 갑작스럽게 완화되면서 사회가 더 혼란스러워지는 모습도 감지됩니다.

확진자가 급속히 늘자, 오히려 시민들이 PCR 검사장에 몰리고 있습니다.

[징쉬안/중국 베이징 시민 : 검사가 줄어서 누가 감염됐는지 알 수가 없게 됐습니다. 이런 방침에 대해 시민들의 찬반이 갈립니다.]

약국마다 코로나 자가 진단 키트는 동이 난 상태고 유명 감기약과 해열제 등은 가격이 2배 이상 치솟고 있습니다.

[샤오장/중국 허베이성 시민 : 많은 사람들이 공황상태예요. 많은 사람들이 약을 미리 사 놓으려는 분위기입니다.]

중국에선 이번에도 과학 방역이 아닌 정치적 판단이 우선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분석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