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상증여한 1500억, 차입 상태로…동양그룹 일가의 꼼수?

입력 2013-10-07 2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양그룹 창업주의 부인인 이관희 서남재단 이사장은 자신의 자산 1,500억 원을 장남이 운영하는 동양 네트웍스에 무상 증여한다고 했던 바 있습니다. 동양그룹이 한창 어려웠던 지난 달의 일이었지요. 그런데 실제로는 준 게 아니라 꾸어준 것이었습니다. '왜 주지 않고 꾸어 준 것인가'전문가들은 이것이 경영권 유지를 위한 꼼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문희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현 회장의 장남인 현승담 동양네트웍스 대표가 처음으로 취재 카메라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2시간에 걸친 법정관리 대표자 심문을 마친 이후입니다.

[현승담/동양네트웍스 공동대표 : (지금 심경이 어떠신가요?)…]

굳은 표정으로 현 대표는 아무 말 없이 차에 올라 탔습니다.

지난 24일 동양그룹 창업주 부인인 이관희 서남재단 이사장은 장손인 현 대표가 운영하는 이 회사에 1,500억대 자산을 무상 증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동양네트웍스는 이 돈으로 그동안 계열사들의 자산을 매입하는데 써왔습니다.

그런데 이 돈은 당초 발표와는 달리 아직까지 장부상에 증여받은 돈이 아닌 차입한 돈으로 잡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만약 증여가 됐더라면 800%가 넘는 이 회사 부채비율은 150%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독자 회생도 가능했을 거란 얘기입니다.

이에대해 차입 상태로 유지한 건 오너 일가의 꼼수라는 의혹이 나옵니다.

이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이관희 이사장이 최대 채권자가 돼 결국 회사 경영권을 되찾게 될 거란 얘기입니다.

이에대해 회사 측은 법정관리 신청이 촉박했기 때문이라며 근거없는 얘기라고 일축했습니다.

[이대순/변호사 : 지금 법정관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게 채권 내역입니다. 채권액에 따라서 주요 주주 구성이 달라질겁니다.]

결국 이 이사장의 무상증여 발표는 오너 일가가 제 몫을 챙기기 위한 출구전략이었다는 평가입니다.

관련기사

금감원 "현재현 위법행위 확인"…동양증권 검찰에 고발 판매 압박에 손실 떠안기까지…동양 사태 직원 '이중고' 금감원 "동양그룹 투자자 5만 명, 투자금 1조 7천억" 새누리 "동양, 경영진 사재 출연 등 진정성 보여야" 금감원장 퇴진운동에 금소원 분리 압박까지…금감원 '사면초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