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완전히 엮인 것" 대통령 공세…특검, 비장의 카드 있나

입력 2017-02-05 22:40 수정 2017-02-05 2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직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 9일 내지 10일이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박 대통령이 상당히 공세적으로 대면조사에 응할 것이다 이렇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김준 기자와 함께 대면조사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준 기자, 검찰과 특검 수사로 드러난 박근혜 대통령의 혐의가 굉장히 많지 않습니까? 이번 특검조사 때는 주로 어떤 얘기가 이제 조사대상이 됩니까?

[기자]

일단 특검이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는 부분은 삼성 등 대기업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입니다.

이 부분은 특히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미르와 K스포츠 등 재단 출연금과 관련해서는 직권남용 등의 혐의가 이제 중요할 것 같고요.

또 세월호 7시간 행적 의혹 그리고 문화계 블랙리스트 최종 지시자 역할을 했는지 여부. 그리고 외교관과 정부 고위직 인사 등에 개입했는지 여부 등이 이번 대면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으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대면조사, 그러니까 특검이 어떻게 보면 기소를 전제로 조사를 지금 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그중에서 뇌물 혐의가 가장 중대범죄일 텐데요. 역시나 그 부분을 가장 강하게 방어하려고 하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은 박 대통령이 신년기자간담회에서도 삼성물산의 합병 과정에 본인이 찬성하도록 국민연금에 지시한 바가 없다 이런 입장을 밝혔었는데요. 당시 발언 먼저 한번 보시죠.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간담회/지난 1월 1일) : 국민연금이 잘 대처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고, 이 회사를 도와줘라 그렇게 지시한 적은 없어요.]

이번 특검의 대면조사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주말에 헌재에 낸 입장문을 보면 재벌총수와 독대 당시에 말씀자료에 담긴 기업 지정과 관련된 내용과 관련해서는 본인의 실제 독대자리에서는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말씀자료에는 있었지만 본인은 그렇게 얘기를 안 했다, 그렇게 냈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탄핵심판 대통령 측 대리인단에서 앞서 특검을 추천한 것이 야당이었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 삼은 바가 있었는데요.

이런 것처럼 대통령 역시 특검의 공정성이나 아니면 정치적 중립성 같은 부분들을 흠집 내게 하는 프레임을 통해서 특검에 맞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적극적으로 대면조사 때 본인의 주장을 펴겠다는 건데 박근혜 대통령이 일부 인터넷 언론하고 인터뷰하면서는 그렇게 일방적인 주장을 폈죠. 그렇지만 특검의 경우는 인터넷 언론처럼 해명만 듣고 있지는 않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특검도 대비를 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그동안 특검의 수사 상황이 언론 보도 등을 통해서도 박근혜 대통령 측에도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에 대비했을 거라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검에서는 이제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새로운 진술이나 물증 등을 제시해서 진술을 끌어낼 것으로 보이는데요.

예컨대 특검이 지난 3일 뇌물혐의와 관련해서는 금융위와 공정위를 압수수색하지 않았습니까? 특검이 이날 삼성합병과 관련해서는 추가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보이고요.

이렇게 아직 노출되지 않은 물증들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박 대통령에게 진실한 진술을 하도록 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재단 부분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건 탄핵심판에도 그렇고 형사재판에서도 이제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인데. 여기에 대해서도 대통령 입장은 전면 부인인데, 이 부분을 어떻게 보면 특검 입장에서 대통령이 빈틈을 노릴 만한 카드가 있을까요.

[기자]

일단 최근에 나왔던 재판에서 증언들이 새로 나온 부분들이 있는데요.

지난해 대국민 담화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은 재단 설립이 좋은 취지였다 말을 했습니다.

[앵커]

국가를 위한 것이었다, 계속 그렇게 얘기를 해왔죠.

[기자]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출연했다 이 취지인데 그때 발언 다시 한 번 들어보시죠.

[박근혜 대통령 (2차 대국민 담화/2016년 11월 4일) :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바람에서 추진된 일이었는데 선의의 도움을 주셨던 기업인 여러분계도 큰 실망을 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대통령이 올해 초에도 세월호 7시간과 관련해 부인하는 취지의 발언들을 했던 겁니다. 앞서 저희가 뇌물수수와 관련해서나 아니면 재단과 관련해서도 비슷한 취지로 말을 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었는데요.

세월호 7시간 관련해서도 역시 비슷한 진술을 해 왔던 겁니다.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간담회/지난 1월 1일) : 사실은 대통령이 이때 여기를 갔고, 이때 여기 가서 누구 만났고, 그런 걸 다 발표할 필요도 없는 거예요. 저는 정상적으로 이 참사, 이 사건이 터졌다 하는 것을 보고 받으면서 계속 그것을 체크를 하고 있었어요.]

[앵커]

세월호 7시간 관련해서는 조금 전에 나간 대통령 얘기. 그 부분인데. 지금 헌재에 냈다는 입장문도 사실 비슷한 상황인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헌재에 밝혔던 것처럼 그 7시간 행적자료를 냈기 때문에 뭐 추가로 더
밝힐 입장이 없다, 이런 취지로 낸 겁니다.

[앵커]

헌재나 특검 입장에서는 사실 그게 너무 빈틈이 많고 일방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정확한 근거를 대라, 그랬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뭐 특별히 얘기가 없었고. 그 부분에 대해서 특검 대면조사 때 보충적인 추가 질문들이 굉장히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안 했다·몰랐다…대통령, 헌재에 '의혹 부인' 의견서 대통령, 세월호 7시간 행적에 "기존 자료로 갈음하겠다" 고성 이어 기습 인터뷰…최순실-대통령 '여론전' 전망 비난 감수한 '역설의 여론전'…자승자박 될 가능성 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