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헌 80조 현행 유지 결정에 친명계 반발…온라인서 지지자들도 '부글부글'

입력 2022-08-17 18:00 수정 2022-08-17 18: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오늘(17일) 당헌 제80조 1항을 유지하기로 한 것을 두고 친이재명계와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사진=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사진=연합뉴스〉

이날 민주당 비대위는 기소될 경우 당직을 정지하는 내용의 '1항'은 그대로 두고, 구제 방법을 규정한 '3항'을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당직 정지 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도록 한 겁니다.

앞서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의원의 지지자들은 당헌 제80조 1항을 변경하거나 삭제해야 한다고 요구해왔습니다. 이런 바람을 담은 당원 게시판의 게시 글은 일주일도 되지 않아 동의가 5만을 넘었습니다.

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장경태 최고위원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한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의 동지를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이번 결정은) 당원의 요구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박찬대 최고위원 후보도 “당헌 80조 개정은 민주당 구하기였다. 이번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선 이재명 후보 지지자 등으로 추정되는 이들의 비판 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 권리당원은 “당원 무시 적당히 해야지. 의원 7명이 반대하면 개정 철회하는 건가요? 7만이 넘게 동의했는데”라고 꼬집었습니다. 또 다른 당원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개정 찬성으로 차려왔는데(의견을 올렸는데) 당원 7만 명의 서명 무시했다"며 "이게 우상호 사당이 아닌가”라며 우상호 비대위원장을 저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각에선 “당헌 또한 민주당의 헌법이니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하자”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일부 과격한 당원들은 어제 반대 입장을 모은 3선 의원 모임 참석자들을 역적 7인이라 부르며 "항의 문자를 보내자"고까지 나섰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 당분간 '당헌 80조'를 둘러싼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