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유엔 미국 대사 "중국·러시아, 지속해서 안보리 조치로부터 북한 보호"

입력 2023-02-02 07:30 수정 2023-02-02 07: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 〈사진-로이터·연합뉴스〉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의 대북 조치와 관련해 "중국과 러시아는 지속해서 안보리 조치로부터 북한을 보호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현지시간 1일 국무부 브리핑에서 "우리는 안보리에서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기 위해 강하게 밀어붙였다. 그러나 거부권을 갖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가 그 거부권을 악용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유엔 안보리와 안보리의 다른 13개 국가는 일관되고 강력하게 북한의 행동을 규탄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점점 더 많은 (미사일) 실험을 하는 가운데 우리는 계속해서 그렇게 (규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안보리 개혁 시 한국 참여와 관련한 질문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밝힌 대로 우리는 유엔 안보리 개혁을 지지하며 안보리에 새 상임이사국과 선출국이 참여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다만 우리는 새로운 이사국이 아프리카와 남미 지역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 외에 어떤 국가가 포함돼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밝힌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대한 질문에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설명한 뒤 "그 문제는 한국이 답해야 할 사항"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포괄적으로 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과 한미간 다양한 공동 우선순위 차원에서 중요한 동맹이자 파트너라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