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입국자 격리 폐지…방역 강화하는 세계 각국

입력 2023-01-08 10:37 수정 2023-01-08 1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중국 베이징 시민들이 마스크 등을 하고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중국 베이징 시민들이 마스크 등을 하고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강제해온 입국자 격리와 유전자증폭 검사(PCR 검사)를 오늘(8일)부터 폐지합니다.


지난달 26일 발표한 지침에 따라 오늘부터 중국에 입국하는 내국인과 외국인은 공항에서 건강 신고와 일반 검역 절차에서 이상이 없으면 격리와 PCR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중국 방문과 체류 허가를 받은 외국인은 출발 48시간 전에 PCR 검사 음성 판정 결과가 있으면 입국이 가능합니다.


출발지 소재 중국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신청해야 했던 건강 코드도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앞서 중국 정부는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고자 입국자에 대한 강제적 시설격리를 시행해왔습니다.

최장 3주까지 시행하던 격리 기간을 최근 베이징 기준으로 시설격리 5일과 자가격리 3일로 완화한 바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입국자 격리 폐지와 함께 자국민의 일반 여권 발급도 질서 있게 정상화할 방침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및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큐코드) 의무 등록 시행 이틀째인 6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중국發 전용통로'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중국 및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CODE·큐코드) 의무 등록 시행 이틀째인 6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중국發 전용통로'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은 방역 규제 전면 완화를 시작했지만 세계 각국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 강화 조처를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진단 검사나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습니다.


유럽연합(EU)도 회원국을 상대로 관련 조처를 강화할 것을 강력 권장했습니다. 이에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등 주요국들은 기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중국발 항공편 탑승객 전원 음성확인서 제출 등 검역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같은 각국의 조치가 정치적 목적을 가졌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는 감염병 예방 통제 조치를 조작해 정치적 목적에 도달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며 "상황에 따라 대등한 원칙에 따라 상응하는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