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성택 처형' 이후 첫 대통령 안보회의…북한 동향 분석

입력 2013-12-16 15: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6일)은 이런 인사 꼭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장성택 사형이후 뒤숭숭한 북한도 갑작스레 몰아닥친 폭설과 한파에 겨울나기 걱정인 서민도 파업중인 노동자 그리고 지켜보는 사람들, 모두 안녕들 하십니까. 대학생 주현우 씨가 한국사회에 무관심한 청년들에게 던진 질문 '안녕들 하십니까'가 조용한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모두들 자신이 '안녕 못하다' 라고 답변하면서 그동안 품고 있던 불만들이 봇물 터지듯 나오기 시작한 것이죠. 안녕하고 싶은 젊은이들. 그리고 시민들. 안녕하기 위한 몸짓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정관용 라이브' 시청자 전화 주제 역시 시청자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로 정했습니다. 1644-6127, 1644-6127 번으로 전화 주시구요. 오늘 나는 안녕하다 하신 분들은 안녕한 이유를 오늘 나는 안녕치 못하다 하신 분들은 안녕치 못한 이유 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약 1시간 전인 오후 2시에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가 열린 청와대 연결합니다.

남궁욱 기자, 외교안보장관회의가 아직 진행 중인가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소집한 회의가 현재 이 시간까지 진행 중입니다.

정확한 참석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만, 윤병세 외교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 그리고 김관진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분야 주무장관들과 남재준 국정원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 청와대에서도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참석해 장성택 처형 이후 북한 내부 동향에 대한 정보를 점검하고, 우리 정부와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 중인 걸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앵커]

장성택 처형 국면에서 박 대통령이 이런 회의를 소집한 건 처음이죠?

[기자]

예, 그렇습니다. 국정원이 장성택 실각설을 국회에 보고한 게 지난 3일이고요, 이후 장성택이 공개 체포된 게 지난 8일, 그리고 처형된 게 12일인데요, 이 모든 과정 내내 박 대통령은 이 사태에 대한 직접 언급을 피해왔습니다.

당연히 안보 관련 회의도 직접 주재하지 않고 김장수 안보실장을 시켜서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로 대체해왔는데요, 하지만 장성택 처형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쏟아지면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마침내 대통령이 직접 안보상황을 점검하는 모습을 국민 앞에 보인 겁니다.

참고로 박 대통령이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한 건 지난 4월 개성공단 조업중단 사태 때와 지난 6월 남북고위급 회담 무산 직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입니다.

[앵커]

앞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북한 상황에 대한 다양한 발언이 나왔죠?

[기자]

예,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현재 북한 상황에 대한 시각을 보여줬는데요, 주요 발언은 "최근 북한에서 전개되고 있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 향후 북한 정세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불투명하다" 그래서 "무모한 도발과 같은 돌발사태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거고요,

또 이런 판단을 근거로 "현 상황의 엄중함과 예측 불가능성을 고려할 때 범국가적 차원에서 민관군이 함께 항시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하면서요, "특히 서해 5도를 비롯한 북한과 인접 지역의 감시 등 안보태세를 강화하고 치안유지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아마 현재 진행 중인 외교안보장관회의에서도 박 대통령이 제시한 이런 기조에 맞춰 정보 공유와 분석이 이뤄지고 있을 걸로 보이는데요, 자세한 소식은 회의가 끝나는 대로 이어지는 JTBC 뉴스를 통해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철도파업과 관련해서도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다고요?

[기자]

예, 그렇습니다. 박 대통령은 "국가경제동맥을 볼모로 불법파업을 하고 있는데 정말 안타깝다"면서 일단 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했고요, 그러면서 "정부가 누차 민영화 안 한다고 발표했는데, 파업을 하는 건 명분 없는 일"이라면서 "코레일 자회사를 만드는 건 내부 경쟁을 도입해 호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조목조목 노조의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대통령까지 강경한 입장을 밝히면서 정부와 노조 사이의 접점 찾기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장성택 처형 후 첫 외교·안보장관회의 주재 김정은, 밝은 표정으로 시찰…대대적 포상잔치도 벌여 '신변 이상설' 김경희 건재 확인…장의위원 명단 포함 이설주, 두 달 만에 재등장…새 기록영화에 모습 담겨 존 케리 "김정은, 난폭·무자비…정권 불안정 보여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