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쁜 손주 잘못 안았다가는…부모님 허리 건강 '비상'

입력 2013-11-18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맞벌이 부부 가운데 부모님에게 자녀 맡기는 경우 많은데요, 나이 드신 부모님이 잘못된 자세로 아이를 오래 업었을 때 척추에 이상이 와, 심하면 다리감각이 마비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잘 신경 써드려야겠습니다.

황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59살 김경숙 씨, 종종거리며 뛰어오는 손녀를 안아 올립니다.

함께 바깥 풍경도 구경합니다.

김 씨가 이렇게 손녀를 돌보는 시간은 하루 5시간이 넘습니다.

그런데, 최근 허리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김경숙/서울 창동 : 허리만 아프다가 최근에 엉덩이, 다리 이쪽으로 저리고 아파서 병원을 찾게 됐어요.]

진단 결과는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인대가 비대해지면서 신경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진건형/정형외과 전문의 : 엉치나 다리 쪽으로 저림증이나 통증이 나타나면, 증상이 심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비나 감각이상, 대소변의 장애가 올 수도 있고, 걸음 보행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아이를 돌보며 허리에 무리하게 힘을 주는 50~60대 노인들이 걸리기 쉽습니다.

10킬로그램 안팎의 아이를 안으면 서있을 때보다 약 4배의 압력이 허리에 가해집니다.

바닥에서 쪼그리고 앉은 상태에서 업는 것보다 아이를 의자에 올려두고 무릎을 약간 굽힌 상태에서 업어야 허리에 부담을 덜 줍니다.

업었을 때도 허리를 바로 펴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가벼운 운동으로 허리 근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련기사

러닝의 계절, 모르고 뛰었다간 큰일…'족저근막염' 주의보 찬바람 불면 마르고 갈라지는 피부, '건조증' 막으려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