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썰전] 이철희 "대북 저자세 외교 전형, 전두환 대통령"

입력 2013-07-05 01:29 수정 2013-11-24 23: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썰전] 이철희 "대북 저자세 외교 전형, 전두환 대통령"

이철희 두문정치전략 연구소 소장은 4일 방송된 JTBC '썰전 -독한 혀들의 전쟁'에서 저자세 외교의 전형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을 꼽았다.

이 소장은 국정원 NLL 대화록 공개 논란으로 촉발된 노무현 전 대통령 저자세 외교에 대해 "저자세 외교는 아니었다"고 반박하며 "저자세 외교 전형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전두환 대통령이 고 김일성 주석에게 보낸 편지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김일성) 주석님께서는 광북 후 지금까지 40년에 걸쳐 조국과 민족의 통일을 위하여 모든 충정을 바쳐 이 땅의 평화 정착을 위해 애쓰신 데 대해 이념과 체제를 떠나 한민족의 동지적 차원에서 경의를 표해 마지 않는다"고 쓰여 있다.

이에 대해 이 소장은 "전두환 대통령처럼 이 정도는 해야 대북 저자세 외교라고 할 수 있다"며 관련 내용은 1985년 정상회담을 추진할 때 밀사였던 박철언 전 장관의 회고록에 담겨 있다고 전했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썰전] 강용석 "서상기·정문헌, NLL발언 책임지고 사퇴" [썰전] 이철희 "내가 보수 이준석을 좋아하는 이유는…" '국민 불륜녀' 민지영, 이번엔 본처 이기고 안방 차지? 김연아, 카리스마 얼굴 보면 안다? "맹수처럼 위엄있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