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1위는 '과잉노동'…충격 실태

입력 2013-06-14 1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1위는 '과잉노동'…충격 실태


아르바이트생 10명 중 7명이 아르바이트 근무 도중 부당대우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 구직 과정에서부터 부당대우를 경험해봤다는 응답도 10명 중 6명꼴로 나왔다.

14일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506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에 따르면 알바생의 70.2%가 '아르바이트 근무 중 부당대우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 부당대우는 바로 과잉노동.

이들이 경험한 부당대우를 모두 고르게 한 결과, 알바생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부당대우(응답률) 1위는 휴게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을 무시하거나 무리한 연장근무를 요구하는 등의 '과잉노동'으로 전체 알바생의 35.6%, 부당대우 경험 알바생의 50.7%가 경험해본 것으로 조사됐다.

2위는 '임금체불'로 전체 알바생의 29.1%가, 3위 '인격모독'은 전체 알바생의 25.9%가 경험해본 것으로 드러났다. '법정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급여(24.9%)', '욕설, 위협 등 폭언(16.8%)'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손해배상, 벌금 등의 명목으로 '임금을 임의 변제' 당해봤다는 알바생도 14.0%에 달했다. 그 외 '법에 위반하거나 도덕적으로 불합리한 업무 지시(11.9%)',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해고(9.9%)', '물리적인 위협이나 폭행(7.1%)'도 알바생 10명 중 1명은 겪는 비교적 자주 이뤄지는 부당대우로 드러났다.

'성희롱, 스토킹(6.9%)', '물품 강매, 선불금 강요(2.8%)' 등의 응답도 있어 그 심각한 실태를 전했다.

'성희롱'을 포함한 대부분의 부당대우에서 남녀 성별에 따른 응답률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가운데 '욕설, 위협 등 폭언'에 있어서 만큼은 남성 알바생이 여성에 비해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 대부분의 부당대우 항목에 대한 경험 비율 차이가 4%포인트 내외에 그쳤던 반면, '폭언'은 남성(23.1%)이 여성(9.4%)에 비해 13.6%P나 높아, 여성 응답률의 약 2.5배에 달했다.

문제는 이처럼 부당대우를 당한 경우 대부분의 알바생들이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다는 것.

부당대우를 경험한 40.8%의 알바생은 '묵묵히 참았다'고 답했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무정도시' 캡쳐·기사내용과 관계 없음

관련기사

유영·정윤혜, 상큼 셀카 '키스데이, 제 키스 받으세요~' 나인뮤지스 경리, 결국 네티즌 고소 "강력한 처벌 원해" 엠블랙 이준, 이상형 공개 "걸그룹보다…" 누굴까? 차승원 근황, 꽃중년 외모 여전…44번째 생일파티 공개 나비 열애 인정, 히딩크도 인정한 축구선수 여효진은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