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부산EXPO 무대' 북항 재개발 입찰 담합 의혹…공정위, 롯데건설 현장조사

입력 2023-03-28 20:28 수정 2023-03-28 22: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앵커]

정부가 2030년 부산EXPO 유치를 추진하고 있죠. 만약 유치에 성공하면 부산의 북항 재개발지구에서 열리게 됩니다.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이곳에서 롯데건설의 입찰 담합 의혹을 두고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먼저 최연수 기자입니다.

[기자]

하늘에서 바라본 부산 북항에 공사가 한창입니다.

연안부두 일대 46만평을 재개발하는 '북항 재개발'은 총 사업비가 9조원에 이릅니다.

롯데건설은 노른자위로 평가받는 상업지구 3구역의 시공을 맡아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달 초, 이 공사를 하고 있는 롯데건설에 대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또 2018년 해당 구역 입찰을 담당했던 당시 롯데건설 팀장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당시 입찰에선 한 회사의 독점을 막기 위해 컨소시엄을 바꿔가며 입찰에 참여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공정위는 롯데건설이 특정 구역 시공사로 입찰에 참여하면서 다른 구역에서도 효성중공업과 짜고 몰래 입찰에 참여했는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공모했다면,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는 겁니다.

현재 롯데건설은 효성중공업이 따낸 구역의 지분 70%를 나눠 받아 단독으로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A씨/북항 재개발지구 3구역 현장반장 : 시공사는 롯데지요. 효성이요? 저는 없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롯데건설은 "앞서 검찰이 무혐의 처분한 사안"이라면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사전에 공모했다는 의혹이 담긴 녹취록 등을 확보하고 관련자들을 상대로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현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