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장연 시위에 첫 무정차 통과…사다리 반입으로 마찰

입력 2022-12-14 20:44 수정 2022-12-14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오늘(14일)도 서울 지하철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처음으로 그 역에 열차를 세우지 않고 통과시켰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지하철 승강장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장연 관계자들과 경찰, 교통공사 직원들이 뒤엉켜 있습니다.

전장연 회원이 사다리를 들고 지하철에 오르다 제지당한 겁니다.

말싸움이 오가고 실랑이가 벌어지는 사이, 오전 8시 44분쯤.

열차 한 대가 삼각지역을 그냥 지나쳤습니다.

전장연의 시위로 지하철이 무정차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박경석/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 : 의도적으로 지연시킬 의지가 한 번도 없었고요. 그런데도 무정차라는 방식으로 과도하게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고…]

교통공사 측은 안전이 우려돼 무정차를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열차가 7분 30초 정도 멈춰 서 있는 과정에서 승강장과 환승 통로 사이가 혼잡해졌고, 승객들의 안전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됐다"는 겁니다.

교통공사는 이날 시위로 삼각지역 기준으로 상행선은 36분, 하행선은 17분 지연됐다고 밝혔습니다.

시민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지하철 이용객 : 지금 일 가야 하는데 늦어가지고…불편해서 혼났어요.]

[지하철 이용객 : 저 사람들도 다 이유가 있어서 저렇게 하는 거잖아요. 정부에서 책임을 느껴야지요.]

전장연은 내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이동권이 반영된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면 시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관련기사

출근길 시민은 어쩌고…전장연 시위에 서울시 "무정차 통과" 권성동,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시위에 "불법으로 얻는 건 처벌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