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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면도기·전동칫솔 가격 수입가의 2.6배로 둔갑

입력 2012-08-12 12:53

오픈마켓이 가장 낮아…오프라인 매장보다 35~38%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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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이 가장 낮아…오프라인 매장보다 35~38% 저렴

수입 전기면도기와 전동칫솔의 소비자가격이 수입가보다 2.6배 이상 높게 책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기면도기 54종과 전동칫솔 14종의 평균 수입가격, 소비자가격, 유통구조, 판매점별 소비자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전기면도기의 소비자가격(부가가치세 제외)은 수입가격의 2.66배, 전동칫솔은 2.71배였다.

수입업체는 전기면도기를 평균 6만841원에 들여온 뒤 중간상인이나 소매업체에 10만2천386원에 넘겼고, 이들은 다시 소비자에게 16만1천947원에 팔았다.

전동칫솔은 수입가격이 평균 3만8천68원, 도매가격은 7만6천996원인데, 소비자가격은 10만3천258원에 달했다.

대형마트, 전문점,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 오픈마켓 등 판매점별 가격을 비교하면 전기면도기와 전동칫솔 모두 오픈마켓에서 가장 쌌다.

오프라인 판매점은 평균가격, 백화점 온라인몰과 오픈마켓은 최저가격으로 조사했다.

전기면도기의 경우 오픈마켓의 소비자가격이 동일 제품을 가장 비싸게 파는 오프라인 판매점 가격보다 평균 35% 저렴했다. 가격차이는 최소 3.1%에서 최대 50.6%였다.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 양쪽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가격을 비교하면 온라인몰의 가격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모두 낮았다. 가격 차이가 평균 21.2%나 됐다.

모든 유형의 판매점에서 파는 제품들을 기준으로 백화점 매장 가격을 100이라고 할 때 대형마트는 92.0, 전문점은 90.1, 백화점 온라인몰은 78.4, 오픈마켓은 61.3이었다.

그러나 제품에 따라 대형마트의 가격이 백화점보다 비싼 경우도 있었다. 조사 대상 제품 가운데 8개가 백화점보다 대형마트에서 비싸게 팔렸다.

전동칫솔의 가격 사정도 비슷하다. 오픈마켓의 소비자가격이 같은 제품을 가장 비싸게 파는 오프라인 판매점 가격보다 평균 38% 쌌다.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과의 가격을 비교했을 땐 온라인몰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평균 19.5% 저렴했다.

모든 판매점 유형에서 파는 제품만 두고 가격을 비교하면 백화점 판매가격 100을 기준으로 대형마트 97.6, 전문점 93.3, 백화점 온라인몰 81.3, 오픈마켓 71.7이었다.

전동칫솔 역시 대형마트가 백화점보다 비싼 경우가 있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동시에 파는 12개 제품 중 10개가 대형마트 가격이 더 비쌌다.

소비자원은 오픈마켓의 가격 수준이 가장 저렴하고 애프터서비스(A/S)도 대부분 제공되는 것으로 확인돼 오픈마켓에서의 제품 구매를 권장했다.

다만 실제 재고가 있는지, 교환이나 환불이 되는지, 사려는 모델이 A/S가 되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원은 백화점에서 제품을 사려할때 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을 이용하면 약 20%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충고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점간 가격 차이가 크지 않고, 일반적인 상식과 달리 백화점이 더 싸게 판매하는 사례도 있어 가격정보를 미리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오픈마켓의 가격 수준은 도매가격에 2∼3% 이윤을 남기는 정도"라며 "가격 경쟁이 좀 더 치열하게 일어난다면 소비자들이 이 정도 수준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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