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대통령 "정부·국회, 엄중한 상황에 협력해야"

입력 2012-07-02 14:08

국회 개원연설…"국회, 통일재원 마련에 관심 가져달라"

"일자리 창출·물가안정 역점"···"대선, 공정하게 관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회 개원연설…"국회, 통일재원 마련에 관심 가져달라"

"일자리 창출·물가안정 역점"···"대선, 공정하게 관리"


이 대통령 "정부·국회, 엄중한 상황에 협력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2일 "정부와 국회는 엄중한 상황에서 국민을 안심시키고 당면 문제를 해결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라를 발전시켜가야 할 책무를 안고 있다"면서 행정부-입법부 간 긴밀한 협력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제19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 연설을 통해 세계 경제위기와 급변하는 국제정세를 거론하며 "우리는 미증유의 혼란에 수반되는 위기를 직시해야 하며 그 도전에 민활하게 대처하고 능동적으로 극복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런 인식 하에서 저는 국정을 함께 이끌어 가는 입법ㆍ사법ㆍ행정의 3부가 상호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되, 국익을 위해 대승적인 관점에서 더욱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의 마지막 남은 과제는 평화통일로, 이는 우리 세대의 역사적 사명이자 이제 서둘러 준비해야 할 단계에 왔다"면서 "통일 준비의 핵심 사업 중 하나가 `통일재원'을 마련하는 일"이라며 국회의 관심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 인권문제는 핵문제와 더불어 매우 시급하고 중대한 과제로 세계 모든 나라가 큰 관심과 안타까움을 표하고 있다. 마땅히 우리도 관심을 갖고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향후 경제정책 기조와 관련, "오늘날 유럽 위기에서 보듯이 재정은 국가 경제의 최후 보루"라며 "우리가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튼튼한 국가재정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당장 어려움을 모면하고자 우리 후손에게 무거운 짐을 떠넘기는 일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재정건전성을 지키는 범위 내에서 서민경제의 토대를 지키고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자유무역협정(FTA)은 국가생존 전략"이라고 전제한 뒤 "자원도 없고 내수시장이 좁은 우리나라가 일자리를 늘리고 성장을 지속하자면 해외로 진출하고 관계를 넓히는 길밖에 없다"면서 FTA 비준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올해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일자리 창출과 물가안정'을 꼽으며 "정부는 올해 일자리 40여만 개를 창출하고 물가는 반드시 2%대로 안정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나 "하반기 경제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면서 "정부는 이에 대비해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올해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부는 역사적 책임을 갖고 공정하게 관리할 것"이라며 "그간의 공과를 겸허히 돌아보면서 남은 임기동안 국민의 뜻을 성실히 받들고 최선을 다해 국정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대통령 "한국, 2년 후 해외건설 5대 강국" 청와대 수석회의 대통령 질타에 '무거운 침묵' 이 대통령, 한일정보협정 '절차상 잘못' 질타 이명박 대통령 "올해 경제 어렵지만 후퇴 안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