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역무원 살해범, 범행 전 '2달치 반성문' 내며 선처 호소

입력 2022-09-15 19:56 수정 2022-09-16 15:58

재판부엔 "사죄한다"…같은 날 밤 범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재판부엔 "사죄한다"…같은 날 밤 범행

[앵커]

반성문과 살인, 사건 당일 가해자 전 씨가 드러낸 두 얼굴입니다. 법원에 냈다는 2달 치 반성문에는 "잘못했다" "사죄한다"는 내용들이 적혀 있었습니다. 이런 반성문을 범행 이틀 전까지 쓰고 모아 재판부에 냈습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범행 도구까지 준비했던 겁니다. 박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가해자 전씨의 괴롭힘이 시작된 건 2019년입니다.

피해자가 사적인 만남을 거부하자 "불법촬영물이 있다"며 협박하고 만날 것을 요구했습니다.

지난해 10월까지 약 3년간 거부 의사를 밝히는 데에도 전씨가 피해자를 접촉한 횟수는 약 300회, 피해자 측은 "처음에는 무시하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계속 멈추지 않았다"며 전씨를 고소했습니다.

경찰은 전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는데 당시 법원은 "주거가 일정하고 도주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기각했습니다.

전씨는 법정에서 반성하는 모습 등을 보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풀려난 전씨는 피해자에게 "합의해달라"며 연락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때 전씨는 "내 인생 망치고 싶냐" "원하는 조건이 뭐냐"면서 협박조로 피해자에게 계속 연락을 취했던 걸로 파악됐습니다.

변호사가 처벌될 수 있다고 조언하면 잠시 멈췄다 다시 접근하는 식으로 법망을 피했습니다.

석 달간 30차례 가까이 시달린 피해자는 결국 올해 1월 전씨를 스토킹 처벌법 위반 혐의로 다시 고소했습니다.

오늘(15일)은 이 두 사건의 선고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전씨가 재판부에 반성문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죄를 드린다"는 취지로, 재판부를 향해 선처해달라고 적은 겁니다.

반성문은 지난 달부터 이달 13일까지, 며칠에 한번씩 작성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형을 줄이기 위해 두 달 동안 반성문을 써 제출한 겁니다.

반성문은 법원에 어제 접수됐습니다.

선고 하루 전 날, 그리고 피해자를 살해하기 전이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김관후)

관련기사

'샤워캡' 쓰고 신당역에서 1시간 넘게 기다렸다 범행…"계획적" 3년의 고통 겪었는데…피해자 '신변보호'는 한 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