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일 2주기] '고모 김경희 없었다' 불참 이유 3가지

입력 2013-12-17 1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정일 2주기'

김경희가 끝내 '오빠' 김정일 2주기 중앙추모대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2주기 중앙추모대회가 17일 열렸다. 이날 최대의 관심사는 최근 처형된 장성택의 아내이자 김정은의 고모인 김경희의 등장 여부였다.

하지만 이날 김정일 2주기 추모대회에 김경희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연히 국내에서는 김경희의 추모대회 불참 배경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이에 대해 17일 방송된 JTBC '정관용 라이브'에 출연한 이영종 중앙일보 기자는 세 가지 불참 이유를 예상했다.

우선 남편 장성택의 죽음 앞에서 권력 무상과 연민, 그리고 비통함 등을 느꼈을 것이라는 것. 이영종 기자는 "이러한 그런 심리에서 오늘 김정일 2주기 행사만큼은 나가는 게 무리가 아니겠느냐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두 번째 이유로는 김정은에 대한 불만으로 불참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장성택 숙청 과정에서 김경희가 만류를 했었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이런 만류에도 불구하고 장성택을 처형한 데 대한 불만으로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원인은 건강 악화다. 이영종 기자는 "김경희가 원래 건강이 좋지 않았는데, 이번 사태 전후 건강이 더 악화된 게 아니냐는 추측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JTBC 방송뉴스팀)

관련기사

이다해 공식입장 "성매매 사건에 언급된 점 매우 유감" 김영광 12일 입대, 공익근무요원으로 6개월만 복무…왜? 손담비 김희철 호칭부터 "내남자" "내여자" 칭하던데… 찬열 실제성격 고백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는 성격" 김사랑 경고메시지 "사실무근의 글 지어 올리는 것…" 이연희 지하철 등장…수영복만 입고 나타난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