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한국발 입국자 가운데 중국인은 빼고 코로나 검사…'보복성 조치' 논란

입력 2023-02-01 14:59 수정 2023-02-01 15: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중국으로 향하는 인천공항발 중국 항공사 여객기 안에서 승무원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중국으로 향하는 인천공항발 중국 항공사 여객기 안에서 승무원들이 방역복을 착용한 채 근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하면서 중국인은 빼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주장하는 이른바 '상응 조치'를 넘어선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복수의 항공사와 주중한국대사관 측에 따르면 중국 방역 당국은 현지시간 1일 오전 옌지, 난징, 항저우 등으로 들어온 한국발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들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했습니다.

한국이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PCR 검사를 하는 것에 관한 보복성 조치입니다.

그러나 중국 방역 당국은 승객을 국적별로 구분해 중국과 대만인에 대해서는 먼저 내리게 하고 검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주중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중국 내에선 현재 코로나19감염자라 하더라도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한국에 대한 동등한 대응 수준을 넘어서는 차별적이고 보복성 짙은 조치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