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상정 "삼성 무노조전략 문건 안 다루면 국회의원 사명 외면"

입력 2013-10-16 13:31 수정 2013-10-16 13: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심상정 "삼성 무노조전략 문건 안 다루면 국회의원 사명 외면"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 16일 삼성그룹의 무노조 전략 문건과 관련,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등 주요안건으로 다뤄야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통화에서 "이번에 공개한 문건이 75년 삼성 무노조 전략의 종합판이다. 그래서 의원들에게 그 문건을 다 배포했다"며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런 정도의 문건이 공개됐음에도 다루지 않는다면 국회의원의 사명을 저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에게 추가 증인 채택을 결의해 달라고 요청해놓은 상태다. 이번 주 중에 논의가 진행이 될 것 같다"고 현 상황을 전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오랜 정경유착의 관행으로 지적돼왔는데 이제 경제민주화 시대를 맞이해서 이런 구체적인 불법사항에 대해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노동부도 부당 노동행위에 대한 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TBS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와 통화에서도 "지금까지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나 고위 경영진들은 국감에서 거의 성역처럼 대했다. 하지만 정치권력도, 경제권력도 견제받지 않으면 부패할 수밖에 없다"며 "경제권력의 정점에 있는 삼성그룹의 회장이 국민들 앞에 나와서 이런 일탈과 관련해 분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 무노조 전략을 변화시키기 위한 삼성청문회의 개최를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이건희 회장 국정감사 증인채택과 삼성청문회 개최는 반드시 이뤄져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 삼성도 헌법을 준수하고 시민권을 존중함으로써 민주주의에 적응해야 한다"며 "75년간 유지해온 무노조 원칙을 폐기하고 자체적인 노사관계 개혁방안을 국민들 앞에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