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세 살 돈으로 매매 유도' 정부, 주택구입 지원 확대

입력 2013-08-25 1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8월 25일 일요일 jtbc 뉴스 입니다. 정부가 전월세난 대책으로 서민주택구입자금 대출조건을 완화해 매매를 늘려 전세수요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월세 세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세제 대책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국민주택기금에서 지원하는 '서민·근로자 주택구입자금'의 대출지원 조건을 완화할 것을 검토 중입니다.

현재 부부합산 소득 연 4,500만원이하 근로자에게 최대 1억원까지 대출해주는데, 소득 조건을 5천~6천만원으로 올리겠다는 겁니다.

또 대상주택 조건도 기존에 3억원이하 주택이었는데 이를 5억~6억원으로 높이는 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전세를 사는 비교적 여유가 있는 계층에 집을 사는 동기를 줌으로써 전세 수요를 덜어보려는 것입니다.

월세 세입자들에게 주던 소득공제 혜택을 늘리는 방안도 추진됩니다.

기존에 월세 세입자들에겐 연간 비용의 40%, 최고 300만원까지 월세 소득공제가 제공됐는데, 이것을 500만원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밖에 기존에 거론되던 양도세 중과제도 폐지, 취득세율 인하 등을 포함한 전월세 종합대책을 오는 28일 발표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6억원 이하 주택 취득세 1%로…매매·전월세난 잡을까 '씨마른' 부동산 시장…전셋값 상승 도미노에 허리 휘청 "전세 대책? 집 사기 애매한 시점이죠"…시민들 시큰둥 전월세대책 은행권, 월세대출상품 출시…효과는 글쎄(?) 취득세율 영구인하 가닥…축소범위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