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벨문학상, 캐나다 앨리스 먼로 누구?…13번째 여성 수상자

입력 2013-10-10 2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단편 작가로는 처음으로 9일 노벨문학상을 받은 앨리스 먼로(82)는 마거릿 애투드(74)와 함께 캐나다를 대표하는 작가이자 북아메리카 최고의 단편소설 작가로 손꼽힌다.

1931년 캐나다 온타리오 주 시골 마을에서 농부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0대 시절부터 단편을 쓰기 시작했고 웨스턴오하이오 대학 재학 중 첫 단편 '그림자의 세계'를 출간했다. 이 작품을 쓰는 동안 웨이트리스, 도서관 사서 등으로 일했다.

1951년 결혼, 1963년 서점 '먼로스 북스(Munro's Books)'를 열기도 했다. 서점은 지금까지도 영업 중이다.

1968년 첫 소설집 '행복한 그림자의 춤'이 캐나다에서 가장 영예로운 문학상으로 꼽히는 '총독문학상'을 받으며 문단의 찬사를 받으며 등장했다. 1971년 펴낸 장편소설 '소녀와 여성의 삶'은 미국에서 TV드라마로도 만들어져 성공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동안 4년에 한 번씩 단편 컬렉션을 발표하며 활동을 이어왔다. 단편 '곰이 산을 넘어오다'는 '어웨이 프롬 허(Away from Her)'로 영화화돼 국내에서도 사랑받았다.

'내가 너에게 말하려 했던 것' '공공연한 비밀' '떠남'을 비롯해 11권의 단편집과 소설 '소녀들 발표했고 세계 13개국 언어로 번역 출간됐다. 최근작으로 2009년 출판된 단편집 '투 머치 해피니스(Too Much Happiness)'가 있다. 국내에는 '떠남' '행복한 그림자의 춤' '미움 우정 구애 사랑 결혼' 등이 출간됐 있다.

각각의 짧은 이야기 속에 삶의 복잡한 무늬들을 섬세한 관찰력과 탁월한 구성으로 아름답게 그려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야기들이 지역적이고 페미니즘 성향이라는 평도 있다.

'총독문학상' 세 차례, '길러 상' 두 차례, '미국도서비평가협회 상' '오 헨리 상' '맨부커 상 인터내셔널 부문' 등을 받았다. 노벨문학상을 받은 13번째 여성 작가로 이름을 올렸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