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결국 1400원도 뚫렸다…서민 덮치는 도미노 물가 인상

입력 2022-09-23 07: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2일)는 미국이 기준금리를 또 올리자마자, 원-달러 환율이 1409원까지 폭등할 정도로 우리 금융시장이 크게 휘청거렸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해 안에 4.4%까지 끌어올리겠다고 한 상황에서 앞으로 달러는 더 귀해질 텐데요. 먹거리부터 공산품, 수입해오는 천연가스까지. 달러를 주고 사와야 하는 것들도 역시 비싸지게 되겠지요.

서민을 덮치는 물가인상 도미노, 황예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8월 수입 물가 지수는 지난해보다 23% 가까이 올랐습니다.

환율이 그대로였으면 11%만 오르는 건데, 환율이 크게 뛰는 바람에 상승 폭이 두 배가 된 겁니다.

가격 문턱이 낮은 수입 고기들도 지난해보다 11.8%나 올랐는데요.

환율을 빼면 사실 떨어졌어야 합니다.

급등한 환율로 조금 오르거나 가격이 낮아졌어야 할 수입산 쇠고기나 돼지고기 값이 더 비싸진 겁니다.

환율 때문에 음식 만들 때 기본 재료인 식용유나 밀가루 값도 크게 뛰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이들 재료를 쓰는 라면과 과자값도 올랐습니다.

[박정화/서울 북가좌동 : 라면 같은 경우도 많이 올랐고요. 집에서 이제 식사 준비하면서 보면 대체적으로 많이 올랐어요.]

[김명숙/서울 상암동 : 조금씩 쓰죠. 옛날에는 풍성풍성하게 많이 썼는데 요새는 풍성하지 않고 아예 아끼면서 조금씩 오래 쓰게.]

먹거리뿐만이 아닙니다.

애플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사는 가격도 올리기로 했습니다.

한 앱에서 만화 100편을 보기 위해 지금은 1만2000원을 지불하면 되는데, 다음달 5일부턴 1만5000원을 내야 할 수 있는 겁니다.

애플 측은 인상 이유는 명확하게 공지하지 않았지만 달러값이 오른 걸 반영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스요금도 오를 수 있습니다.

국제가스 가격이 뛴 상황에서 환율까지 오르자 정부가 다음달 가스요금을 큰 폭으로 올리는 걸 검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그래픽 : 김지혜 / 취재지원 : 명수빈 /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9월도 적신호…25년 만에 6개월 연속 무역적자 가능성 '백화점보다 비싸네'…뛰는 달러값에 면세점 직격탄 "사비까지 털어 운영하고 있다"…고물가에 '30년 무료급식소'도 휘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