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김정일 생일 열병식까지…후계자 김정은 결사옹위

입력 2012-02-16 22: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지난해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0회 생일인 광명성절을 맞아 김 위원장을 받드는 다양한 행사를 가졌습니다. 인민군 약식 열병식을 하는 등 후계자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대한 충성도 다짐했습니다.

안의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후 첫 생일을 기념하는 광명성절 행사는 김 위원장 일생을 추억하는 사진들로 시작됐습니다.

김정은 부위원장과 당정군 고위간부들이 금수산기념궁전에서 김 위원장 모습을 형상화한 '태양상'에 경의를 표합니다.

김 위원장의 넷째부인으로 김정일훈장을 수여 받은 김옥도 흐느끼며 애도합니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위원장의 시신을 안치한 금수산기념궁전의 위상도 격상됐습니다.

[김영남/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 태양의 성지, 금수산기념궁전을 금수산태양궁전으로 명명한다.]

인민군 육해공군과 노농적위대, 방사포와 장갑차 등을 동원한 약식 열병식도 열렸습니다.

김정일 위원장 생일에 열병식이 열린 것은 처음입니다.

[이영호/인민군 총참모장 : 김정은 제1 친위대, 김정은 제1 근위대가 되겠습니다. (김정은 결사대 김정은 결사옹위)]

김일성 일가를 '태양민족'으로 올려 3대 세습의 정통성을 높이고 김정은 부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다지겠다는 취지입니다.

한편 자유북한운동연합 등 탈북자단체 회원 30여명은 김정일 위원장 생일에 맞춰 북한의 3대 세습을 비난하는 내용의 전단 20만장을 대형 풍선 10개에 매달아 북으로 날려보냈습니다.

관련기사

김정일 70회 생일 맞은 북한…주인공은 김정은 북한, 금수산기념궁전→금수산태양궁전 개칭 일주일 넘게 '실종', 北 김정은 다시 나타난 곳은 3대 세습 떠받친 '동맹외교'…김일성 순방영상 단독입수 김정은, 아버지 앞세워 권력 장악 속도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