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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건너간 구조조정…해운·조선업 대책 실효성 논란

입력 2016-11-0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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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온 나라를 흔들고 있는 최순실 사태 와중에 조선·해운업에 관한 정부의 대책이 나왔습니다. 현재의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고요, 업계의 부실을 막을 방안들인건지 부정적인 반응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유일호 부총리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해양을 중장기적으로 민영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에서 청산 가능성까지 나왔던 대우조선을 그대로 두는 등 현재의 '조선 3사' 체제를 유지하기로 한 겁니다.

대신 세 회사의 핵심 설비와 함께 현재 직원 6만 2천명에서 2만여명 줄이기로 했습니다.

부족한 일감을 보충하기 위해 2020년까지 250척, 11조 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이번 정부 방안은 지난 6월 초 나온 것과 크게 달라진 게 없다는 겁니다.

조선·해운업계의 위기의 한 원인이었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도 혁신안을 내놨습니다.

임원연봉을 줄이고, 퇴직자의 재취업도 3년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부실경영의 책임으로 꼽히는 '낙하산 인사'를 막을 방법은 내부에선 찾을 수가 없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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