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면허만 있으면 배달 시작…"온라인 교육 2시간이 전부"

입력 2022-09-22 20:42 수정 2022-09-22 21: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배달 노동자들이 현장에서 이렇게 많이 다치는 이유는 뭘까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노동자들의 숫자는 빠르게 느는 데 비해서 교육이나 관리가 턱없이 부족한 탓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계속해서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배달 노동자를 모은다는 광고입니다.

경험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다른 업체도 마찬가집니다.

직접 해봤습니다.

이렇게 라이더 앱을 설치한 뒤 면허와 차량 등록만 하면 누구나 쉽게 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면허 대신 차량 면허를 등록해도 되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2시간 동안 보건 교육만 들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전성배/라이더유니온 서울지부장 : 오토바이 한 번도 안 몰아본 사람도 길거리에 그걸 가지고 나온단 말이에요. 어떻게 사고가 안 나요.]

그래서 직접 운전하는 걸 보고 교육을 해야하고, 면허 조건도 더 세게 해야합니다.

[박정훈/라이더유니온 위원장 : 최소한 오토바이 면허가 있고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사람이 입직할 수 있게 만들 필요가 있고, 악천후일 때는 배달을 만약에 쉰다고 하면 일시적 실업으로 보고 휴업 급여를 제공하면…]

지금은 업체가 신고만 하면 운영을 할 수 있는데, 이것도 교육과 연계해 허가제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산재신청이 가장 많았던 배달업체는 업체마다 산재 신청 가능 조건이 다른 것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며, 배달 노동자들의 안전 교육과 건강 관리를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5년 전 순위에도 없었던 배달 노동자, 산재 신청 1위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