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럽·미국 4대 '이벤트'…세계경제 분수령되나

입력 2012-09-12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굵직한 `이벤트'가 집중된 12일은 세계 경제의 방향을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날은 독일 헌법재판소의 유로안정화기구(ESM) 위헌여부 결정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MOC) 회의가 예정돼 있다.

ECB 국채매입에 대한 반대 여론이 강한 네덜란드에서는 총선이 열린다. 그리스 연립정부도 재정 긴축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이들 이벤트는 글로벌 경제위기 해결에 중요한 요소들이다.

◇ 유럽위기 진정될까…`뇌관'은 독일과 그리스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독일 헌재에 쏠려있다.

헌재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을 3%로 맞추는 내용의 `유럽연합(EU) 신(新) 재정협약'과 유로존 상설 구제금융기구인 ESM 설치를 위헌으로 결정하면 ECB가 국채매입을 시작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그리스ㆍ스페인에 대한 구제금융 지원이 늦어지게 된다.

그러나 헌재가 ESM 설립에 합헌 결정을 내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낙관하고 있다.

현대증권 이상재 연구원은 "독일 정치권이 합헌 결정을 내리라는 압박을 넣고 있다"면서 "이에 앞서 임시기구인 유럽재정안정기금(EFSF)을 합법으로 인정한 이상 ESM에 대한 위헌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12일 재개되는 그리스의 재정 긴축안 합의 과정 역시 관심 대상이다.

그리스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3개 정당은 115억유로의 재정 긴축안에 합의하지 못한 상태다.

그리스 정부는 재정 긴축안 이행을 국제 채권단에 약속해야 차기 구제금융 집행분 315억유러를 공급받게 된다. 구제금융을 못받으면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

우리투자증권 김병연 연구원은 그리스 의회가 긴축안 승인에 난항을 겪으면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화 이탈)' 가능성이 증폭된다"면서 "이렇게 되면 글로벌 금융시장이 다시 흔들릴 수 있다"고 말했다.

네덜란드에서 치러지는 조기 총선도 유로존 위기 해법의 변수로 꼽힌다.

이번 총선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네덜란드 사회당은 신재정협약과 유럽통합에 부정적 입장이다. 이 당이 집권하게 되면 향후 유로존 위기 해결에 문제가 생긴다.

◇ 미국 QE3 시행 가능성은 낮아져

12∼13일 열리는 미국 FOMC 회의에서 3차 양적완화(QE3) 정책이 나올지 여부도 시장의 관심사다.

미국의 8월 고용지표 부진으로 추가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미 노동부에 따르면 8월 실업률은 낮아졌지만 신규 일자리는 9만6천개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는 시장의 전망치 12만6천개를 훨씬 밑도는 수준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1차와 2차 양적완화 시행 당시와 비교했을 때 고용지표가 상대적으로 양호해 QE3 시행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KTB투자증권 정용택 연구원은 "연준이 `재정절벽'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최후의 카드'를 남겨둘 것"이라며 QE3 시행 가능성을 낮게 봤다.

게다가 이번 주 진행될 유럽 이벤트가 호재로 작용해 대외적 불확실성이 완화되면 연준이 추가 경기부양책을 내놔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신한금융투자 유현조 연구원도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견제가 거센 상황에서 연준이 새로운 정책을 꺼내 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