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습정체 구간' 서부간선도로 밑에 지하도로 뚫는다

입력 2014-01-16 2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부간선도로하면 서울의 대표적인 상습정체구간인데요. 서울시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까지 서부간선도로 밑에 새로 지하도로를 뚫기로 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서부지역과 서해안 고속도로를 잇는 서부간선도로.

차량이 워낙 몰리는 탓에 출퇴근 시간과 주말이면 늘 극심한 교통정체가 이어집니다.

[이호균/서울시 구로1동 : 고속도로에서 진입로로 들어올 때 10분 거리를 한 시간씩 걸릴 때가 있어요.]

서울시가 이런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를 새롭게 건설합니다. 이 서부간선도로를 확장하는 방식이 아닌 지하에 새롭게 도로를 뚫는 겁니다.

깊이 40m에 왕복 4차선의 지하도로는 성산대교 남단에서 시작해 금천 나들목까지 10.3km를 잇게 됩니다.

민간자본 5,300억 원이 투입되며 올 하반기 착공해 2018년 완공 예정입니다.

기존의 지상도로는 일반도로로 바꿔 신호등이 설치되고 녹지공간도 들어섭니다.

서울시는 5만대 가량이 지하도로를 이용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정회원/서울시 민자사업팀장 : 지상 통행량의 약 5만 대 정도가 지하로 전환돼 지상 부분은 교통여건이 상당 부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민자구간인 지하도로의 통행료는 3천원대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입주 1년만에 아파트 균열…"터널 공사 탓" vs "규정 준수" 관광 거점 꿈꾸던 '해남 관광단지', 현실은 '허허벌판' 친환경단지에 자동차 정비공장…서울시-서초구 서로 네 탓 무안-신안군 다툼에 1400억짜리 다리 '이름 없이' 개통 요건 갖춰도 반려…공무원 '갑 횡포'에 속터지는 민원인
광고

JTBC 핫클릭